기록방

[후기] 프로그래머스 SQL역량인증(PCSQ) Lv3 취득 본문

CodingTest/SQL

[후기] 프로그래머스 SQL역량인증(PCSQ) Lv3 취득

Soom_1n 2024. 8. 29. 19:08

 

프로그래머스에서 주관하는 자격증 중 하나인 PCSQL의 Lv2를 취득했다🎉🎉

 

🚀 왜 따고자 했더라

프로그래머스에는 현재 3가지 자격증이 있다. (https://certi.programmers.co.kr/)

먼저 PCCP는 코딩전문역량인증시험으로 어려운 난이도의 코딩 자격증이고,
CCE는 코딩필수역량인증시험으로 쉬운 난이도의 기초 코딩 자격증이다.

그 밖에도 최근에 생긴 SQL 관련 PCSQL 자격증도 생겼는데 이전 PCCP 취득 후 취준 겸 따보고자 했다. (https://soooom.tistory.com/488) 

 

기업 코테에서 sql문제가 있는 경우가 종종있는데, 난이도는 그렇게 어렵지 않기 때문에 Lv2를 목표로 했다.

 

PCSQL은 최근에 생겨서 그런지, 프로그래머스 프로필에 넣을 수 없다. 대신 인증시험페이지의 프로필에서 취득 목록을 확인할 수 있다.

 

🌱 준비 과정

먼저 SQL 고득점 Kit문제를 중심으로 풀어나갔다.

위에 나와있는 모든 문제를 풀려고 했는데, 면접 일정과 겹쳐서 그러진 못했다.

[SELECT], [SUM, MAX, MIN], [IS NULL], [String, Data]를 풀었는데, JOIN이나 GROUP BY는 기초적인 내용은 항상 등장했었다. 우선 문법에 익숙해지고, 쉬운걸 정확하고 빠르게 푸는 게 목적이었다.

 

그리고 인증 시험 페이지에서 샘플 문제 모의고사를 시험 전에 여러번 풀까 했었는데, 그냥 5문제 만 나오는 거였어서 풀이를 숙지하는 데에 의의가 있었다.

 

어느 날 갑자기 특강을 해준다며 프로그래머스에서 연락이 왔다.

취득률이 낮고 홍보가 잘 안돼서 그런지 이런 지원도 해주나 보다.

 

프로그래머스 캠퍼스의 특강 코스로 초대되었는데, 지금은 수강 기간이 지나서 접속할 수 없다.

Zoom으로 실시간 강의를 진행해 주셨는데, 김진환 강사님이셨고 위니브 소속인게 기억난다. (지원했다 떨어졌던...)

 

캠퍼스는 별 의미가 없었던게, 그냥 PCSQL에 대한 설명과 주의사항이 있었고 5문제를 풀 수 있게 표시되어 있었다.

하지만, 샘플문제의 모의고사 5문제와 똑같아서 사실상 특강을 듣지 않더라도 찾아볼 수 있던 정보들이었다.
(찾아보는 사람이 적어서 안내차 한 건지..)

 

대신, 특강의 문제 풀이는 정말 유용했던 것 같다. 1~3번은 혼자서도 풀 수 있었고, 4번 5번은 풀이 라인이 30줄, 50줄 나와서 깜짝 놀랐다...(실제 시험에서도 딱 3번까지만 풀 수 있었다 ㅜㅜ)

 

👏 소감

그래도 결국 취득에 성공했다..! 1000점 중 딱 절반인 500점이었지만, 공부한 것과 목표치가 낮았던 것 치고는 선방했다.

Lv3까지 취득할 정도라면 기업 코테의 SQL 문제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.

 

다음에 시간이 남는다면 PCCE도 취득해 볼까 한다. 기초 내용이라 큰 의미는 없지만, Java의 이론 정리를 복습하는 느낌으로 해볼 생각이다.

728x90